(히브리서 9:11-22, 영원한 속죄)

예수님은 죄로 물든 만물을 회복시키고,
특히 죄인들을 구원하러 오신 구세주시다.
죄의 용서를 위해서 특별한 직무를 맡은 자들이 있었다.
구약의 율법에 따라 정해진 제사장 제도가 그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죄를 용서하는 구세주가 아니다.
죄인이 하나님께 용서를 받도록 하나님께로 이끄는 자들이요,
그 형식을 갖추는 자들이다.
그리고 제사장이 집례하는 제사를 통해 사해지는 죄란 무엇인가?
이미 지은 죄, 그것을 용서받기 위해 제물을 가지고 온 그 죄다.

그러나 예수님은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셨다.
“장래 좋은 일”이란 무엇인가?
이것이 구약 율법의 제사장과 또 하나의 본질적인 차이다.
아론의 아들들은 “장래” 일을 간여하지 못한다.
그들이 소를 잡든, 양을 바치든,
그들의 어떤 제사로도 앞으로 있을 일을 보장하지 못한다.
그들의 제사는 지은 죄의 용서는 보여주지만,
그렇다고 해서 “장래”에 최종적으로 있을 심판에서의 무죄 판결,
또는 면죄, 또는 석방이 그 제사로 보증되지는 않는다.
그것은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에서 이루어지는 일이다.
그것은 하나님 나라, 즉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이루어질 영원한 구원이다.
이 땅의 제사장들이 그것을 위해 해줄 수 있는 일은 없다.
그러나 예수님은 바로 그 일을 위해 오셨다.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그 일을 하시며, 우리에게 그 일을 베푸신다!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이시다!

이 땅의 제사장들은 짐승의 피로 제사를 드렸다.
그들도 죄인이기 때문에 그들 스스로가 누구를 위해서도 대속 제물이 될 수 없다.
그들의 피로 누구를 구원할 수 있는 자는 하나도 없다.
그들은 자기도 구원하지 못한다.
그저 하나님께서 어떻게 용서하시는지를 보여주는 “모형과 그림자”일 뿐이다.

이들의 제물과 너무도 다르게
예수님은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셨다.
그러나 누군가를 위해 희생하고 자결하면 된다는 의미에서 “자기의 피”가 아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그 피가 어떤 피인가 하는 사실이다.
제사장들이 제물로 드리는 피는 하나의 형식이다.
제물로 바쳐지는 소와 양이 한 죄인이 범한 죄를 지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소와 양은 흠이 없는가?
아니다.
이미 첫 사람들의 타락 이후로 만물은 저주 아래 있다.
흠이 없는 것이 없다.
사람은 물론, 동물도 식물도, 무생물도, 어떤 존재도 모두 흠이 있다.
창조의 완전한 질서에서 왜곡되고 멀어졌다.
구약의 제사법은 단지 내 대신 피를 흘린다는 의미만을 보일 뿐이다.
그것은 형식을 만족시킬 뿐이다.
진실로 대속의 제물은 “흠 없는” 제물이어야 한다.
그러한 것(사람)은 이 세상에 없다.
오직 이 땅에 오신 예수님만 흠이 없으시다.
예수님만 죄가 없으시다.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만 죄를 사하는 권능이 있다.

예수님과 제사장들의 차이는 흠이 없는가, 있는가,
즉 죄인인가 아닌가, 그것이다.
그리고 이 차이로 인해 자기를 드리는가, 짐승을 제물로 드리는가로 달라진다.
제사장들은 짐승의 피로 사죄의 형식을 이루고,
예수는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신다!
그리고 이 차이는 장래의 차이를 낳을 것이지만, 현재의 삶도 바꾼다.
흠 없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나(우리, 죄인)를 “죽을 행실에서 깨끗하게” 한다.
그리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한다.
예수께서 이루시는 구원은 장래에 일어날 뿐 아니라 현재를 변화시킨다.
예수님의 구원은 현재도 포함된다.
“죽은 행실에서 깨끗”해지고 “하나님을 섬기”며 사는 것이다.
장래에 말할 수 없는 구원의 영광이 있을 것이며,
그것은 지금 상상도 제대로 못할 만큼 너무도 놀라운 변화일 것이지만,
또한 하나님은 그 복과 영광을 오늘도 충분히 누리게 하신다.
그것은 깨끗해진 양심으로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며 사는 것이다.
예수께서 “자기의 피로” 이루시는 “영원한 속죄”는
현재가 유보된 장래만의 구원이 아니다.
또는 제사장들처럼 장래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무능한 채
현재만의 평안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다.
영원한 속죄가 이루는 장래의 좋은 일은
바로 오늘, 지금 하나님을 섬기며 사는 것으로 확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