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21:37-22:11, 변명하는 말을 들으라)

바울은 이제 독 안에 든 쥐가 되었다.
그는 유대인들의 군중에게 잡혔고, 로마인 천부장의 공권력 아래 있다.
그는 두 쇠사슬로 결박당해 있고 군중들과 천부장의 심문의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정식 재판이 아니다.
다분히 인민재판, 또는 정치적인 소요 앞에서의 약식 재판처럼 되었다.
예수께서도, 첫 순교자인 스데반도 이와 똑같은 방식의 취급을 받았다.
세상은 법을 어겨서, 또는 법을 만들어서라도 성도에게 고난을 가한다.

일종의 재판이었기 때문에 다행히 바울의 요청에 의해 변명이 허용되었다.
변명이란 자기 잘못에 구차한 구실을 대는 표현으로 이용된다.
여기서는 벌어진 사안의 해명이요 설명이다.
바울은 고난을 피하기 위해 구실을 찾는 것이 아니라 사실을 알리려 한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에게 사실이란 곧 그가 핍박했던 예수를 만나 그가 변화된 사실이다.
바로 그것은 복음이다.
복음만큼 사실인 것이 또 있는가?
예루살렘의 유대인들이 바울 자신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그들은 복음이라는 사실을 모르거나 잘못 알고 있다.
그들은 예수가 누구인지, 무엇을 했는지 모르거나 잘못 알고 있다.
이보다 더 중요한 사실이 없다.
베드로든 바울이든 어떤 사람이 예수를 따르다가, 또는 예수에 맞서다가
예수를 위해 목숨 거는 추종자가 되었다는 사실은 모든 사람에게 중요한 사실은 아니다.
그것은 가끔 있을 수 있는 종교적 회심의 예일 뿐이다.
그것은 어느 종교에서나 철학에서나 미신에서나 일어날 수 있다.
종교적 체험이 아무리 오감이 관련된 감각적 사실이라 할지라도
그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체험이다.

그러나 바울이 말하고자 하는 “변명”, 즉 사실의 설명은 그 자신의 종교적 경험의 설명이 아니다.
그는 오래전부터 이스라엘 백성이 다 알아듣도록 수많은 선지자들을 통해 말씀과 사건으로,
즉 공적으로 보여주신 사건을 설명한다.
예수는 그 사건의 귀결이며 성취이며 하나님이 행하신 가장 공적인 사실이다.
바로 그 예수를 바울이 만난 것─실제로는 예수께서 바울을 만나주신 것─은 그의 주관에 의하지 않은 공적인 사실이다.

법정에서 벌어지는 변호와 해명은 사실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그것은 목소리의 크기로 결정되지 않는다.
예루살렘의 유대인들은 이미 정확하게 사실을 모른 채 편견에 의해 소동을 주도하고 있을 뿐이다.
그것은 정치적인 세력화는 될 수 있어도 결코 진실에는 도달하지 못한다.

오늘날도 복음 전파는 힘의 논리로 되는 것이 아니다.
주관적인 자기 체험과 자기 생각으로 주장될 일이 아니다.
‘예수를 믿으면 마음이 평안해져요’
이 말은 공적인 사실이면서, 또한 얼마든지 개인의 단편적인 주장일 수 있다.
예수께서는 믿음과 관련하여 평안뿐 아니라 고난을 말씀하셨다.
기독교는 형통과 힐링이라는 자기 위안을 위한 종교가 아니다.
예수를 믿기 때문에 죄를 알고 전에 없던 새로운 고민이 생기고
이웃에 대한 새로운 사명을 알게 된다.
예수를 믿는 믿음은 성도를 많이 괴롭게 한다.
그렇지 않고는 거룩함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또한 개인적인 감정으로서 평안을 말한다면
이 세상에 예수 말고도 얼마든지 답이 많다.
음악도 있고 문학도 예술도 체육대회의 단결심도,
긍정적 사고방식도 뉴에이지도,
성공도 전원생활도 다 감정적 평안에 기여할 수 있다.
바울이 지금 그것을 말하는가?
예수의 복음이 그것을 보장하는가?
아니다.
예수께서 주시는 평안은 세상이 줄 수 없는, 진리가 자유케 하는 평안이다.
그 괴로운 죄의 문제를 용서로써 해결해주시는 은혜의 평안이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았던 창조의 질서가 변질된 것을 회복시키는 권능의 평안이다.
바울이 유대인과 천부장 앞에서 말하기 시작하는 “변명”은 이에 관한 것이다.
이것이 또한 나의 “변명”이어야 한다.

(오늘(2.25) 독일에서 한국으로 돌아갑니다. 비행기 안에서 월요일을 맞아, 인터넷에 문제가 있을 것이므로 이미 올립니다~)